본문 바로가기
기타

인플루언서 뜻 바이럴 마케팅 광고

by 인물소개해드리요 2020. 11. 6.
반응형

일반인이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저명성을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뜨게 되면서 아예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게 되어 적어도 웹 상에서만큼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인물이 됐는데 이들을 인플루언서라고 한다

 

 

어원은 '영향력'이라는 뜻의 단어인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인 ‘-er’를 붙인 것이다. , 인플루언서는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이해하면 된다.

 

 

중국에서는 같은 뜻으로 왕홍(网红)이라고 하는데, 网络(네트워크, 인터넷) 红人(유명인)의 줄임말이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패션, 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형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 유명인과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의 스트리머가 있다. 주요 컨텐츠가 패션, 뷰티쪽인 인터넷 방송인과 SNS스타는 모델형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파워블로거는 게시물에 따라 크리에이터형에만 분류될 수도 있고 모델형에만 분류될 수도 있으며 두개 모두 해당될 수도 있다

광고 협찬 제안을 승낙하고 이에 따라 수익을 지급받기도 하고, 매우 잘나가는 경우 연예인으로 데뷔한다.

 

 

이들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으로 불리고 있다. 즉 가까운 우리말을 찾으면 '홍보대사' 정도가 있다. 광고주의 장점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쓰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인플루언서는 광고를 통해 광고비를 얻음은 물론 인지도까지 쌓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결국 바이럴 마케팅이므로 바이럴 마케팅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안고 있다. 대표적으로 누가 봐도 허술한 제품을 허위 과장 광고를 한다는 것. 유명 연예인이라면 아무 광고나 받다가는 이미지가 실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의 광고는 잘 승낙하지 않는데,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유명한 연예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이미지를 덜 고려하고 무엇보다 수익과 인지도를 얻는 것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정말 아무 제품이나 돈만 쥐어 주면 광고를 한다. 가령 어떤 인터넷 쇼핑몰의 특정 제품 페이지 소개란 상단에 여러 미남 미녀가 제품을 들고 찍은 셀카가 수십장이 있다면 바로 이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