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by 인물소개해드리요 2020. 7. 2.
반응형

변화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슬며시 시작된다는 사실을 믿어야 ,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러한 변화에 좀더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새로운 업무 방식이 제기될 때 또 하나 새 것을 내놓았군.... 잘 되나 두고 봐야지.”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왜 이 시점에서 이 프로그램이 제시됐을까?”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가령,“우리가 전에도 이 비슷한 것을 시도한 적이 있지.

그런데 실패로 끝났잖아.“ 라는 생각이 들 때면 그런 생각은 접어 두고 대신 이렇게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왜 다시 이 방식이 등장한 것일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가 발전을 이루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이 변화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 과거에 우리가 이 일을 했을 때하고 지금은 상황이 어ᄄᅠᇂ게 달라졌는가?

지금 우리에게 도움이 될 만한 과거의 경험(”실패의 경험”)은 무엇인가?“

요점은 과거에 실패를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가 아닙니다

실패는 미래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전조입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은 무엇이고, 내일은 위해선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이것이 바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당신이 중요한 변화는 보이지 않게, 그리고 옛날의 실패와 더불어 시작된다.”고 믿는다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태도, 반응, 생각, 대화 등 모든 것이 일순간에 새로운 모양으로 이루어지고 그려지게 될것입니다

변화는 언제 시작되는가?에 대한 당신의 행동 신념은 무엇인가?

당신이 자주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 때, “옛날에도 그 일을 했지만 다 소용이 없었어.”라고 결정을 내린다.(이것이 사실일지 모르지만 당시에는 타이밍이 안 좋았고, 성공을 위해 충분히 에너지를 다 쏟아 붓지 못했다.)

변화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한다.

이건 내가(당신이)했어!

....내가 (당신이) 이렇게 되도록 만든 거라고!“(이런 말은 어쩌면 현재의 성공에 밑거름이 되었을지도 모를 과거의 노력과 실패를 모두 무시하는 발언이다.)

당신이 시도했던 일이 실패로 끝났다고 어던 목표나 비전을 뒷짐지고 바라만 본다.(당신이 예전에 시도했던 일이 굉장히 중요한 어떤 일의 성공을 가늠하는 최초의 시금석이었음이 나중에 밝혀질지도 모른다.)

다음과 같은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당신이나 다른 사람이 시도했던 일이 실패로 끝날 때 그 일의 목적을 계속 추구하면서 고수할 것인지 재검토하자.

그런 다음에 그 아이디어를 다시 살리고 배운 것을 토대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변화의 신호가 될 수도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소수의 시각에 귀를 기울이자.

혹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뭔가 새로운 것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늘 헤아리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그 일에 주목하라.

누군가가 전에 그것을 해봤는데, 제대로 안됐어 .”라고 말하면 당신은 이렇게 한 번 생각해보라.

우리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일이 과연 옳은일인가?

만일 그렇다고 생각되면, 이 새로운 일이 성공을 거두는 데 과거의 실패에서 실제로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자.(과거의 노력이 비록 실패로 끝나더라도 그 사이에 유용한 기술을 습득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직접 행동에 옮기지는 않더라도 뭔가 새로운 안목을 터득했을 수도 있다.)

 

 

1990년에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 단체가 있었다. 그 단체의 회원 가운데 한 사람이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통신망을 개설하자고 제의하고 나섰다. 그 사람이 제안한 온라인 통신을 그 단체에서 검토하고, 또 일부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시도해 보기도 했다.

그러나 그 프로젝트는 취소되고 말았다. 일부 회원들이 컴퓨터를 가지고 있지 않을뿐더러, 온라인 통신이 서로 얼굴을 맞대는 모임을 완전히 없애버릴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또 그 기술로 신뢰할 수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프로젝트를 실패로 끝난 프로젝트로 규정지었다

2000년에 들어서 그 단체는 실제 만나는 모임 중간중간에 회원들간의 의견교환이나 모임에 관한 계획을 함께 세우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분명한 것은, 1990년대의 경험이 인터넷 기술을 채택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 단체는 월드 와이드 웹을 초기에 채택한 단체였다. 따라서 그 단체의 인터넷 기술의 활용은, 비록 실패로 끝났긴 했지만, 1990년대에 이루어졌던 초기의 노력에서부터 시작된 셈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  (0) 2020.07.04
채근담 도덕경  (1) 2020.07.03
행동 신념의 정의  (0) 2020.07.01
바보들은 항상 결심만 한다  (0) 2020.06.29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1) 2020.06.28

댓글